학회 공지사항
『보건의료의 경제성 평가』 도서 발간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2022.03.17
조회수310


안녕하세요.



한국보건행정학회 사무국입니다.



회원분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번역서가 발간되어 책자를 홍보합니다.



 



--------------------------------------------------------------------------------------------------------------------------



 



"이 책은 보건의료 분야의 경제성 평가의 교과서로 전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알려진 〈Methods for the Economic Evaluation of Health Care Programmes 〉의 4판 번역서이다.



 



우리나라에서 경제성 평가는 약제비 적정화 방안의 일환으로 2006년에 ‘선별등재목록제도(positive list system)’가 도입된 이후에 크게 활성화되었다. 이 제도의 원활한 운영을 위하여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2006년에 〈의약품 경제성 평가지침〉을 발표하였고, 이 지침은 두 차례의 개정을 거쳐서 현재에 이르고 있다.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여 2006년에 창립된 한국보건의료기술평가학회를 중심으로 전문가들이 경제성 평가의 개념과 방법을 소개하는 연수교육을 지속적으로 시행하여 왔다. 그러나 아직 국내에 보건의료 분야에서의 경제성 평가의 이론과 방법을 상세하게 소개한 책이 없어서 보건의료 분야의 연구자와 실무자를 위하여 이 책을 번역하여 발간하게 되었다. 독자의 이해를 돕기 위하여 국내 실정에 맞는 우리말 용어를 사용하거나 역주를 추가하기도 하였다.



 



경제성 평가를 부적절하게 수행하거나 잘못 사용하면 ‘고등 사기(?)’가 될 수 있다는 비판이 있다. 최신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경제성 평가의 거의 전 분야를 체계적으로 다루고 있는 이 책은 올바른 경제성 평가를 도와주는 좋은 길잡이가 될 것이다.“



 









×